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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천년

대를 이어 불상을 지켜온 느티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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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진정에서 개울을 건너면 대산리가 있다. 예전에 이 마을에 큰 절이 있어 '대사리大寺里, 큰절마을, 한절골'로 불리기도 하였다. 대산리 마을 절터에 4구의 불상이 있다. 보물 제71호인 '대산리석불'이다. 가까이서 보면 불상임을 단박에 알 수 있지만 멀리서 보면 마을을 지키는 장승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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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불은 비를 머금어 짙은 회색빛이지만 실제로는 붉은색이 감도는 석질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고려 초기의 불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로 떨어져 있는 보살상과 목이 없는 불상, 조각이 뚜렷한 두 기의 불상을 합해 모두 4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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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이 없는 불상은 어깨와 가슴이 드러난 법의를 입고 있다. 양쪽에 있는 두 석불은 주불인지는 모르겠으나 손모양으로 봐서 아미타불로 추정하고 있다. 서 있는 두 석불은 얼굴 윤곽 뿐만 아니라 옷주름 또한 선명하다.  무릎 부분의 옷주름이 바지를 덧대 기운 것처럼 보여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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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석불이 입고 있는 것은 법의가 아니라 마치 우리의 옛 의복을 입고 있는 듯하다. 타원형의 옷주름이 특징적인데 이는 고려시대의 지방화된 석조보살상에서 주로 보이는 특징이다. 소박하면서도 정겨운 이 불상들은 조용한 마을과 수백년을 함께 지내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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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유서깊은 이 절터에 심어졌던 늙은 느티나무는 오랜 세월과 역사속에 천수를 누리다 가고 그 자리에 본동 출신 고동원, 조용수 어른께서 어린 느티나무를 심어 이렇게 싱싱하게 잘 자라고 있다. 그 고마움을 기리고져 이 돌에 새깁니다. 1993년 4월 3일 성산후인 이창숙 글짓고 쓰다. 앞으로도 사나운 비바람에 꿋꿋이 잘 자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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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불의 지붕이 되어주고 있는 느티나무 아래 비석에 쓰여진 글귀이다. 큰 절이 있었다는 자부심과 그 절터에서 마을의 안녕을 지켜온 석불, 기꺼이 석불의 지붕이 되어준 느티나무에 대한 마을 사람들의 애정이 깊다는 걸 알 수 있다. 절은 사라졌어도 석불과 느티나무는 마을 사람들의 바람대로 영원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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