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여행/TV, 영화 촬영지

집에서 즐기는 여행, 추천 여행프로그램 4


 ------------------------------------------------------------------

에서 즐기는 여행, 추천 여행프로그램 4

매일 떠나고픈 여행자에게 있어 여행은 언제나 목마른 그것이다. 그러나 막상 현실이라는 일상 속에서는 주말이나 두어 달에 한 번씩 몇 박으로 떠나는 여행이 사실상의 위안이 될 뿐이다. 언젠가 ‘차마고도’와 ‘누들로드’를 보고 난 이후부터 여행자는 여행을 매일 떠날 수 있는 방법을 우연찮게 찾게 되었다. 그 후 TV를 잘 보지 않던 여행자는 여행프로그램으로 떠나는 여행에 푹 빠져 지내게 되었다.



 

여행 초, 중급자를 위한 1박 2일(2박 3일) 여행프로그램 ‘풍경이 있는 여행’

-KBS1TV 매주 토요일 아침 8시,

 

2009년 4월 25일에 첫 방영된 ‘풍경이 있는 여행’은 마치 여행 안내책자를 보는 듯 1박 2일 혹은 2박 3일간의 여행지를 꼼꼼하게 소개한다. PD가 길라잡이가 되어 우리 국토의 수려한 풍광과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어기찬 모습들을 생생하고 디테일하게 HD카메라 화면에 담아 보여준다. 시 혹은 군단위로 여행지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처음 여행에 나서는 이들이나 마땅한 여행지나 여행코스를 잡지 못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국판 내셔널지오그래픽을 꿈꾸는 ‘한국기행’

- EBS 매주 월~금 저녁 9시 30분, 토요일 18시 재방송


2009년 8월 24일에 첫 방영된 한국기행은 대한민국의 자연, 그 곳에 터를 잡고 사는 사람들의 삶과 해당지역의 인문지리, 역사, 풍습, 문화 등을 아름다운 영상으로 밀도 있게 그려내는 한국판 내셔널지오그래픽을 만든다는 야심찬 기획으로 시작되었다. 제작방향에서 알 수 있듯 가능한 한 잘 알려지지 않은 전국 방방곡곡의 비경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담고 단순한 기행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취재를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한 해당지역에 적합한 특수촬영을 통해 새로운 영상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5편 연작으로 하며, 주 단위로 새로운 장소를 보여준다. 여행자가 꼽는 최고의 여행프로그램이다.


 

 자유로운 여행자의 시선 ‘세계테마기행’

- EBS 매주 월~목 저녁 8시 50분

세계테마기행은 단순한 여행 정보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배낭여행자만이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해주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스페인에서 칠레, 남아공에서 알래스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직접 발로 뛰며 제작되는 세계테마기행은 찬란한 문명 유적지와 자연유산은 물론 다양한 방식으로 삶을 영위해 가는 세계인들의 숨은 일상까지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 매 편 여행을 안내하는 큐레이터들은 여행자에서부터 사진작가, 문학인, 가수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등장하여 그들의 시선으로 여행지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삶을 조명한다.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 ‘영상앨범 산’

- KBS1TV 매주 일요일 아침 7시


2006년 1월 1일에 첫 방영된 이후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산악이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오를 수 있는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과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는 KBS 2TV에서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6시에 <영상앨범 산> 스페셜을 방송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큐 프라임, 다큐멘터리 3일 등에서도 종종 여행지로 적합한 이야기가 있어 볼만하다. 김제동이 출연했던 오마이텐트-물론 좌충우돌하고 있지만-와 1박2일 등은 오락프로그램이지만 집에서 여행을 즐기기에 무난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다.


* 이미지 출처는 각 방송사 홈페이지입니다.

바람이 소리를 만나니 바람에 손을 씻다. 김천령  (http://blog.daum.net/jong5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