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섬

세상의 끝에서 본 일몰. ‘연화도 일몰’




 

세상의 끝에서 본 일몰. ‘연화도 일몰’

 

 섬. 세상의 끝이자 일상이 시작되는 곳이다. 뭇사람들은 일상의 남루함을 벗어 던지려 세상의 끝에 서고 섬사람들은 버릴 수 없는 일상의 고단함을 애써 지우며 하루를 시작한다.


 

 통영에서 뱃길로 40여 분을 달리면 연화도가 있다. 바다 위에 떨어진 연꽃 한 송이처럼 섬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통영8경에 당당히 속하는 용머리해안을 굳이 뽑지 않더라도 연화도는 뭇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선착장에서 섬의 끝인 진등에 먼저 올랐다. 진등 아래의 동두마을 해변에서 잠시 요기를 한 후 본격적인 섬 순례를 하였다. 돼지목에서 산을 올라 망부석과 아들딸바위가 있는 만물상을 거쳐 해안선을 따라 산길을 걷는다.



 

 지친 아내와 아이는 합목에서 차로 보내고 혼자 산길을 올랐다. 십리골. 이 작은 섬에서 유일하게 긴 골짜기이다. 여행자의 눈에는 그다지 길지 않아 보였으나 이곳 섬사람들의 눈에는 제법 긴 골짜기였음에 틀림없다.



 

 연화사를 지나 보덕암에 이르자 용머리해안이 한 눈에 들어오고 끝없이 펼쳐지는 바다가 눈을 시리게 한다. 사명대사가 수도를 하였다는 토굴 터를 지나니 금세 연화산 정상이다.


 

 이곳에 서면 한려수도의 섬들이 장관을 이룬다. 비진도, 소덕도, 가덕도, 소매물도, 국도, 좌사리도, 초도, 욕지도, 두미도, 수우도, 사량도, 만지도, 한산도, 용초도. 이루 다 헤아릴 수가 없다. 그야말로 섬의 천국이다.


 

 이곳에서 일몰을 보려 했으나 마지막 배로 섬을 떠나야했기에 아쉬움을 접고 부두로 향했다. 해가 바다로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부두로 나아갔다. 바다의 일기는 예상할 수가 없다. 아니 예상 자체가 무의미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작은 배들이 선착장을 드나든다. 해가 점점 붉어지더니 뚜렷한 원형을 만든다. 기대가 커진다. 이 같은 날씨라면 오늘은 운수 좋은 날이 되리라. 그러나 기대도 잠시. 구름이 좋던 하늘은 이내 두터운 구름층을 형성해 버린다.


 

 해는 구름 깊숙이 들어가더니 이내 모습을 감춰버렸다. 아주 잠깐. 다시 모습을 드러낸 해는 구름 속으로 완전히 사라진다. 어둠이 왔다. 갈매기 수백 마리가 한꺼번에 날아오른다. 달이 떴다.


바람이 소리를 만나니 바람에 손을 씻다. 김천령(http://blog.daum.net/jong5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