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집 기행

천장을 보다 한옥의 매력에 빠지다




천장을 보다 한옥의 매력에 빠지다
-남사예담촌 이씨 고가

남사예담촌으로 더 알려진 남사마을에는 오래된 고택이 많다. 그중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집은 이씨 고가이다. 예담촌의 상징이 된 X자형의 회화나무 골목을 들어서면 고가로 이어진다.

이씨 고가의 회화나무

이씨 고가는 안채와 사랑채, 곳간채 등이 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남사마을의 다른 고가들처럼 이 집도 화려하고 다소 과장된 느낌을 준다. 집안의 부유함이 건축에도 적용된 것이다.


특히 안채는 1700년대 건축으로 마을에서 가장 앞선 시기에 지어졌고, 사랑채는 20세기 초반의 건물이다. 안채와 사랑채가 200년 정도 차이가 나서 두 건물을 비교하면서 관찰하면 우리 옛 한옥의 변천과정을 알 수 있다.

사랑채

대문을 들어서면 사랑채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마당 가운데에 있는 굴뚝이 다소 생경스럽다. 사랑채는 한눈에 봐도 위풍당당하다. 앞면 4칸 옆면 2칸 반의 규모이다. 마침 여주인이 마루를 닦고 있었다. 집 구경을 하겠다고 하니 안채까지 문을 열어준다. 고마운 일이다.


사랑채 맞은편의 외양간채에는 약초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뒤편으로 돌아가니 족히 10여 개나 되는 약탕기가 늘어서 있다.


사랑채를 이리저리 살피다가 천장에서 특이한 구조물을 보았다. 처음에는 복화반의 다른 형태인가 했더니 아니었다. 대들보 위의 종보와 종도리 아래의 중도리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방으로 이어지는 안쪽의 중도리와 지붕 서까래에 막힌 바깥의 중도리를 마감한 것이었다. 마감을 하면서 그냥 내버려두지 않고 조각을 하여 정성을 다했다. 중도리만 남겨두었다면 보기에도 흉했을 수 있는데 천장의 빈 공간을 잘 꾸며낸 지혜가 돋보인다. 분명 이것을 가리키는 이름이 있을 터인데, 주인에게 물어봐도 모르겠다고 했다.

천장 마감 장식에 반하다


사랑채 방문 위에는 광창을 두어 환기와 햇볕이 들도록 하였다. 대청이 방 사이에 1칸을 차지하고 1칸 방 앞에는 계자난간을 둘러 마루를 높이고 그 아래에 아궁이를 두었다.
 
                                    사랑채 툇마루의 바라지문


사랑채는 전체적으로 안채처럼 주거용도가 중시된 느낌이다. 집 뒤를 돌아보면 금방 알 수 있다. 화려한 앞모습과는 달리 집의 뒤는 아주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장을 할 수 있게 방의 뒤 툇간을 넓게 잡아 집의 구조가 겹집구조이다. 툇간에는 요즈음 보기 드문 풍로가 있었다. 옛날 쌀, 보리 등의 곡식을 말린 후 바람을 이용하여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하는 용도로 쓰였다.

사랑채 뒤쪽은 실용적인 공간구성이 돋보인다.


사랑채 동쪽에는 중문과 광이 있는 중문채가 있다. 중문을 들어서면 널찍한 안마당을 가진 안채가 있다. 一자형인 안채의 규모는 예사롭지 않다. 사랑채가 4칸의 규모인데 비해 안채는 6칸의 큰 규모이다. 방과 대청 앞으로 툇마루를 두고 건넌방 마루는 대청보다 약간 높게 만들어졌고, 그 밑에 아궁이를 두었다. 안채 뒷면에는 벽장을 달아 수장 공간을 확보하였다.

안채


                                   안채 툇마루와 바라지문

장독대

아래채

안채와 사랑채가 一자형인데도 휑하지 않은 것은 그 사이에 아래채와 곳간채를 두어 전체가 ㅁ자형으로 시각적으로 막혀 있기 때문이다. 아래채는 남쪽으로 부엌을 두었고 개방된 마루를 사이에 두고 두 개의 방이 있다.

곳간채


이 집에서 특이한 것은 사당의 위치이다. 일반적으로 고택의 경우 부엌의 반대방향에 사당이 위치한다. 그런데 이씨 고가의 사당은 부엌과 같은 방향에 있다. 연유는 모르겠으나 전체적인 공간구성에서 사당의 위치를 정한 듯하다.

사당

사당 앞에는 복원된 우물이 있다. 오래된 사당과 부자연스러운 듯하나 이 또한 세월이 흐르면 일체가 될 것이다. 이씨 고가를 시작으로 남사마을의 고택 탐방이 시작되었다. 집안 구석구석을 살피자니 벌써 한 시간이 흘렀다. 남사마을의 이씨 고가는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18호이다.


 

 김천령의 여행이야기에 공감하시면 구독+해 주세요
▒ 김천령의 지역별 여행지 보기  (http://blog.daum.net/jong5629)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김천령의 풍경이 있는 한국기행]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