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여행/여행의 기술, 칼럼

1분 만에 만든 QR코드로 블로그 알리기



1분 만에 만든 QR코드로 블로그 알리기

요즈음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QR코드가 중요부분으로 떠오르고 있다. QR코드는 사각형의 흑백 격자무늬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매트릭스 형식의 2차원 코드다. ‘QR’이란 ‘Quick Response’의 머리글자로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가 주로 계산이나 재고관리, 상품 확인 등을 위해 사용된다면 QR코드는 마케팅이나 홍보, PR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QR코드는 블로그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블로그를 찾으려면 “김천령‘이라는 검색어나 다소 긴 URL을 입력해야 하지만 QR코드를 활용하면 아주 간단하다. 그럼 QR코드 만드는 법을 먼저 보자.

1. QR코드 만들기

여기서는 Daum을 기준으로 한다.



① Daum 메인 매뉴얼에서 <모바일>을 클릭한다.













② Daum 모바일에서 <Daum 코드>를 클릭한 후 <Daum코드 생성하기>를 누른다.


③ 그러면 코드 생성 페이지가 나오고 <기본정보> 입력란이 나온다.

- 여기서 제목은 필수입력사항이다. 블로그 이름 ‘김천령의 바람흔적“을 입력했다.

- 로고 이미지는 선택사항이다. 아래 QR코드는 로고 이미지를 적용하여 <김천령의바람흔적>이라는 로고를 볼 수 있다.

- 테두리 색을 지정할 수 있다. 아래 QR코드에 테두리가 적용되었다.

- 코드 URL은 선택사항인데 적용하면 URL을 볼 수 있다.

- ‘공개여부’와 ‘공개허용’은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④ 같은 코드생성페이지에서 <선택정보> 입력란이 나온다. 세 가지 방식인데 각자에 맞게 적용하면 된다. 필자는 '일반정보‘를 택했다.
- 블로그 URL을 입력한다. 5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 다음으로 블로그에 대한 소개글을 작성하여 입력한다.

- 마지막으로 블로그 홍보에 필요한 적절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적용한다. 이미지 외에 동영상, 지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생성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한다.






⑤ <미리보기>에서 잘 적용되었는지를 미리 알 수 있다. 왼쪽과 같이 나왔으면 정상이다. 바르게 적용되었으면 <생성하기>를 클릭한다.






















⑥ 코드 생성이 완료되면 <코드 내보내기 >가 나온다. 필요에 따라 이미지로 저장(명함 등), 인쇄하기(카탈로그 등), HTML 복사하기(블로그 등)를 해서 활용하면 된다.




⑦ 저장하고 난 후 <MY코드>에 가면 생성된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트위터나 요즘 등에 QR코드를 보내 홍보할 수 있다.







⑧ 완성된 QR코드다. 테두리와 <김천령의바람흔적>이라는 로고가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스마트폰으로 QR코드 스캔하기

위와 같이 QR코드를 만들고 난 후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내 블로그 정보를 볼 수 있다.

① QR코드 스캔하기

-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많이 있다. QR코드 스캐너로 baSKeT, QRooQRoo, scany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마켓>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 아니면 Daum 앱을 활용하면 된다. Daum 메인 모바일 매뉴얼을 클릭하여 모바일 페이지에서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안드로이드용과 아이폰용 둘 다 있다.





② 사용법

- 간단하다. QR코드 스캐너 어플을 열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한다. 컴퓨터이든 인쇄된 용지든 어디에 있든, 크기가 크든 작든 QR코드만 있으면 인식할 수 있다.
















3. 왜 QR코드인가?
기존의 1차원 바코드가 주로 계산이나 재고관리, 상품 확인 등을 위해 사용된다면 QR코드는 마케팅이나 홍보, PR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한글 기준으로 약 1,800자를 입력할 수 있다.

또 QR코드 만들기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자신만의 QR코드를 만들 수 있다. 무언가를 홍보하고 싶은 사람은 명함이나 카탈로그, 홍보물 등의 오프라인 광고지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 이메일, 지도, 텍스트, SMS 등도 손쉽게 QR코드로 스캔할 수 있다. QR코드 스캐너 어플들은 기본적으로 바코드 스캔 기능도 있어 특정 상품을 바로 비교 검색하여 구매까지 할 수 있다. QR코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손쉽게 이어지는 다리 구실을 하는 셈이다.
 


4. QR코드로 블로그 홍보

사이드바나 본문에 HTML 소스로 QR코드를 붙이면 된다. 자신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QR코드를 만들어 스마트폰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면 된다. 스마트폰에서 굳이 해당 블로그의 긴 주소나 검색어를 타이핑하지 않아도 QR코드로 쉽게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다.




 


김천령의 여행이야기에 공감하시면
구독+
해 주세요
▒ 김천령의 지역별 여행지 보기  (http://blog.daum.net/jong5629)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김천령의 풍경이 있는 한국기행]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