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여행/여행의 기술, 칼럼

집에만 있으면 병에 걸리거나 바람피울지도...

 

지난 주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오마이뉴스>에는 2009년 늦가을부터 여행 기사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저의 본명인 '김종길'로 말입니다. 기사 제목이 다소 선정적일(?) 수도 있겠군요. 무더운 여름, 지혜롭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집에만 있으면 병에 걸리거나 바람피울지도..."

조영미(choym)

 

 

요즘 뉴스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불볕더위, 찜통더위, 폭염주의보, 폭염경보다. 보기만 해도, 듣기만 해도 "더워 죽겠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이런 뉴스 속에서 나는 딴생각을 한다. 곧 다가올 달콤한 나의 여름휴가. '어떻게 하면 알차고, 보람 있고, 훈훈한 여름휴가를 보내고 올까.' 이런 사심으로 기사를 검색하고 읽으면 꼭, 꼭, 꼭 보게 되는 그의 여행기사.

 

<오마이뉴스> 기사 중에서 자주 보게 되는 이름, 바로 김종길 기자다. '이보다 더 멋진 액자 또 있을까요?' 제목에 끌려 '클릭'하니, 한 편의 그림 같기도 한 우도의 푸른 하늘과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우도의 화가, 알고 보니 안철수 사촌이었다' 이건 또 무슨 소리? 더운 날씨만큼이나 핫한 안철수 원장, 그 안 원장의 사촌누나가 우도의 화가였어? 안 원장의 사촌누나 안정희씨 사연은 또 다른 사는이야기다. '피서 어디로 갈까... 고민하지 말고 바로 '클릭'' 드디어 나왔다. 고민없이 '클릭'하게 되는 여름휴가 추천지, 무려 13개를 거침없이 소개한 완소(완전소중한) 기사.

 

여름휴가 시즌인 7월 셋째 주 찜e 시민기자는 '사심 가득하게' 김종길 기자로 선정했다.

 

 

-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글쎄요. 그냥 여행자라 불리는 게 가장 편하고 어울릴 듯합니다. 일하는 틈틈이 여행을 다니며 글을 쓰는 사람입니다. 처음엔 문화유산 답사에 관심이 있었죠. 주로 암자와 섬을 찾아 길 위를 헤맨 지가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타고난 역마살도 여행을 부추기는데요. 여담입니다만, 장모님이 점을 봤는데 점쟁이가 제가 역마살이 있고, 집에만 있으면 병에 걸리거나 바람피울지도 모른다고 했답니다. 해서 그걸 핑계로 여행을 자유롭게 다니고 있죠. 하하하.

 

원래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못 하는 스타일인데요. 여행은 체질적으로 맞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떠나기'만 했는데요. 글을 쓰면서 '쓰고 남기기'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여행작가 루이스처럼 여행은 떠나고, 쓰고, 남기는 과정이겠지요."

 

-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쓰게 된 계기가 있다면.

"예전에는 블로그에 여행기를 올렸고, 종종 잡지사나 신문사로부터 원고 청탁을 받아 글을 쓰곤 했습니다. 그러다 블로그 외에 고정적으로 여행기를 쓰고 싶었습니다. 그때 마침, <오마이뉴스>에 글을 쓰던 지인이 권유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때가 2009년이지요.

 

<오마이뉴스>하면 대개 정치적인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더군요. 기사를 봐도 여행기사는 드문 편이고, 여행 전문가가 쓰는 글들이 의외로 적더군요. 뭐랄까요? 일종의 쉼표라고나 할까요? 머리 아픈 정치나 사회 기사를 보다 저의 여행 글을 보고 잠시 쉬어가면 좋겠다, 는 생각도 여행기사를 쓰게 한 동기였어요. 저의 글이 건강한 진보를 위한 휴식의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조선일보>를 보다가 지겨우면 건강한 보수님들도 쉬어가세요. 여행은 누구에게나 휴식이니까요."

 

- 첫 기사는 2004년에 등록하였습니다. 중간에 기사를 안 쓰다가 이후 2009년에 다시 쓰기 시작했어요. 그간 무슨 일이 있었나요?

"아, 그랬던가요? 까마득히 잊고 있었네요. 아마, 제 기억이 맞는다면 2004년에 처음으로 <오마이뉴스> 회원가입을 하면서 연습 삼아 끄적거린 게 아닌가 싶네요. 그때만 해도 글 쓸 생각을 하지 않았었거든요. 여행을 다니고 사진 자료만 정리해 두던 시절입니다. 그러다 사진 자료만으로는 온전한 남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고, 2007년부터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 주로 사진을 중심으로 여행 기사를 쓰고 있는데요. 이렇게 기사를 쓰게 된 계기는 언제부터 인가요?

"제가 글을 쓰는 방식은 기존의 신문기사와는 다른 형태입니다. 텍스트 중심의 기사에서 사진 중심의 스토리를 글로 엮는 방식인데요. 아무래도 시각적인 요소가 중시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매체에서 글을 쓰는 방식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여겼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의 글 쓰던 방식을 <오마이뉴스>에도 적용해 본 것입니다. 사진이 곧 글이 되고, 글이 곧 사진이 되는 그런 방식인데요. 좀 더 나아가 굳이 글이 없더라고 사진으로도 충분히 스토리를 알 수 있는 여행기를 추구하고 했어요."

 

"사진만으로도 스토리를 알 수 있는 여행기 쓰고 싶어요"

 

- 사진이 참 좋습니다.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 있다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라…. 글쎄요. 대개 사진을 하면 기술적인 부분에 더 많이 신경을 쓰던데요. 사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내가 찍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기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사실 어떤 대상을 찍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담을지 먼저 고민하고 동선을 머릿속에 그린 뒤 사진을 찍습니다. 눈에 보이는 즉시 무엇이든 셔터를 누르는 분이 있던데, 이분들에겐 사진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즉 사진은 결국 대상에 대한 안목과 이해를 바탕으로 고민하고 앵글을 구상하고, 여러 기술들을 조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이제 막 걸음마 단계인데요. 사진 여행가는 아니기에 사진에 얽매이지는 않습니다. 한 장의 기막힌 사진을 얻기 위해 한 장소에 주야장천 퍼질러 있기보다는 이리저리 떠돌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렌즈에 담을 뿐이지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오마이뉴스>는 사진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크기로 해도 가로 550픽셀 정도이다 보니 사진을 제대로 표현하기에 무리가 따릅니다. 사진 크기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이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기사에서의 사진 배치도 중요한데 편집기능이 너무 단순해서 사진 활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블로그뉴스'가 있어 사진이 많거나 사진 표현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건, 제 블로그(김천령의 바람흔적 http://neowind.tistory.com)에 올립니다."

 

- 도시 속 직장인들은 요즘이 딱 휴가철입니다. 그간 기자님의 기사들을 보면 여행을 참 많이 다니는 것 같은데, 추천할 만한 여행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고, 가장 답을 하기 어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여행자에게 여행지라는 것은 요리사로 생각하면 음식재료에 해당하는 것이겠지요.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좋은 재료가 기본이지만, 요리사가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그 맛은 천차만별이겠지요. 아무리 좋은 음식재료를 쓴들 요리 솜씨가 없으면 좋은 음식 맛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지요. 여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좋은 여행지를 추천해 달라고 하면 고민되는 이유입니다. 즉 여행을 잘 요리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멋진 재료를 추천해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하나, 여행 중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바로 '한국관광공사 1330관광안내센터'입니다. 한국 관광에 대한 모든 것을 전화로 상담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국번 없이 1330을 누르시면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도 가능하니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권해주면 좋겠지요."

 

- 김 기자님께서 <오마이뉴스>에 글을 올릴 때, 보람을 느끼는 것은 무엇입니까? 또, 기사 댓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아무래도 바쁜 일상으로 여행을 쉽게 떠나지 못하는 분들이 저의 글을 보면서 대리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일 때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힘들고 지친 영혼들이 저의 글에서 위로를 받고 잠시 쉬어갈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악의적이 댓글은 별로 없는 편인데, 간혹 욕설 비슷한 댓글을 다는 분들도 있더군요. 어쩌겠습니까? 이 불쌍한 중생들도 독자라면 독자이겠지요. 진보를 가장한 교양 없는 인간에겐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인다'는 무학 대사 식의 위로와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만 진실로 안다'는 몰이해의 카이사르 식의 이해를 던질 뿐이지요."

 

- 시민기자 하면서 특별한 경험을 한 것이 있나요?

"없는데요. 허허. 너무 답변이 간략했나요. 사실 저는 여행을 하면서 <오마이뉴스> 명함을 써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만남과 그 속에서 얻는 취재거리를 중요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굳이 시민기자라고 밝힐 이유도, 명함을 내밀 이유도 없겠지요."

 

- 앞으로 쓸 기사는 어떤 것입니까. 계획이 있다면 간략하게 써 주세요.

"사실, 이번 4월 초에 큰 수술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직도 회복 중인데요. 7월 초에 제주도에 다녀온 후 컨디션이 많이 좋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하루에 20~30km를 예사로 걸어서 여행했었는데, 수술 후 지금까지 4~5km 정도 매일 걷기를 하여 회복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올해 부산에서 목포까지 남해안을 따라 도보여행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수술을 하게 되어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대신 기차여행을 생각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느리게 가는 경전선을 타고 기차여행을 떠날까 합니다. 벌써 두어 번 사전답사도 했습니다. 8월 중순경부터 <오마이뉴스>에 연재를 할 것 같습니다. '경전선 남도 팔백리. 삶의 풍경'이라는 제목으로 말입니다. 지금 한창 직선화, 복선화되고 있는 경전선의 사라지는 것들을 렌즈에 담고 글로 남길까 합니다. 많이 봐 주세요."

 

- 참!! 이번에 <오마이뉴스>가 2012 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확 달라진 <오마이뉴스>에 대해 점수를 준다면 얼마쯤 될까요? 솔직한 소감을 부탁합니다.

"어련히 알아서 하셨을까요. 일단 구성이 만족스럽습니다. 점수로 매긴다면 90점 이상은 되겠습니다. 다만, 일부 기사가 두드러지다 보니 여타의 기사들이 묻히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특히 '잉걸'이나 '버금' 등급에 해당하는 사는이야기 등의 기사가 그렇더군요."

 

- 오랫동안 시민기자로 활동하셨는데, 앞으로 시민기자로 활동하게 될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누구나 글을 쓰고, 누구나 비판하고, 누구나 자유로울 수 있는 시민기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평시에는 퇴근 후, 9살 귀여운 외동딸과 함께 걷기 운동을 한다는 김종길 기자. 다음 기사를 위해 평소 운동을 즐기지만, 요즘은 몇 달 전 받은 수술때문에 더욱더 꾸준히 운동하고 있다는 그는 쑥스러운 웃음을 지어 보이는 듯하다. 건강한 다리로 쓰는 그의 건강한 기사를 위해,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란다.

 

※ 위 사진은 지난 6월 <피플파워> 인터뷰 때 김구연 기자가 촬영한 것임을 밝힙니다.

오마이뉴스 기사 원문 보기(클릭)

 

                                   추천은 새로운 여행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