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물고 싶다

싱그러운 남도 청보리밭 달리는 경전선 완행열차

 

 

 

 

 

 

흔치 않은 풍경, 싱그러운 남도 청보리밭 달리는 경전선 완행열차

 

 

 

예당역에서 내려 조성역까지 걷기로 했다.

 

 

득량만을 끼고 있는 남도의 들판엔 벌써 보리가 쑥쑥 올라와 패기 시작했다.

 

 

멀리 득량만 방조제가 손에 잡힐 듯 아스라이 멀어진다.

 

 

딱히 정해진 곳도 없어 봉농리 석조인왕상이나 볼 요량으로 봉산마을을 들르기로 했다.

 

 

육교 건너 초등학교 앞 가게에서 길을 물었다. 한국말이 서툰 동남아 여인은 연신 고개를 저어댔다. 얼굴빛이 검은 옆 가게 사내가 '득량 부페'까지 가서 다시 길을 물으란다.

 

 

그냥 2번 국도를 따라 걸으면 심심할 것 같아 철길을 따라 걸을 생각으로 육교를 다시 오르는데, 초등학교 좌우로 동상이 보인다. 어릴 적 교정의 추억이 새삼 떠오른다. “좌 이순순, 우 유관순”이다. 동상에 적힌 이름은 "유관순 언니 상"이다. 100년이 지나도 유관순 열사는 여전히 국민 언니로 불리고 있었다.

 

 

육교에서 내려다보는 2번 국도가 시원하다. 이 길을 따라 계속 달리면 목포에 이를 것이다. 작년 뜻하지 않은 일을 겪지 않았다면 나는 이 길을 따라 부산에서 목포까지 걸었을 것이다. 건강이 회복되면 언젠가 다시 이 길 위에 설 것이다.

 

 

드넓게 펼쳐진 청보리밭 끝으로 득량만이 보인다. 방조제가 있어 이곳이 간척지임을 알 수 있다.

 

 

철길을 건너면 덕정마을이다.

 

 

철길 옆 좁은 농로를 따라 걸었다. 보리가 제법 패서 이 정도면 그림이 나올 법도 했다. 사진 찍기에 적당한 장소를 물색했다.

 

 

그러곤 넘실대는 보리밭을 가로지르는 철길에서 풍경이 돼 줄 기차를 기다렸다.

 

 

한 삼십여 분 기다렸을까.

 

 

멀리서 '빠아~앙' 하며 기적소리가 울린다.

 

 

예당역을 출발한 기차가 어느새 눈앞에 나타났다.

 

 

아, 이렇게 빨랐단 말인가!

 

 

세상에서 가장 느린 기차로 불리는 경전선 무궁화호 완행열차... 이곳에선 달랐다.

 

 

순간이었다. 기차가 지난 건 한순간이었다. 잠시 몸통을 보여준 기차는 이내 꼬리를 남기며 서서히 멀어져갔다.

 

 

경전선 무궁화호라는 이름이 무색하리만치 기차는 순식간에 사라졌다. 구불구불한 경전선에선 좀처럼 볼 수 없는 쭉 뻗은 기찻길 때문일까.

 

 

기차가 떠난 철길에서 허탈한 마음을 달래려 자운영을 담았다.

 

 

스르르, 갑자기 몸이 으스스해진다. 빽빽이 들어찬 보리밭에서 무언가 꿈틀거렸다. 뱀이다. 이 녀석 보게. 춘심을 못 이겨 배배 꼬는 모습이라니...

 

 

 철로 변에 앉았다. 이쯤에서 김밥을 꺼내 봄 소풍을 즐길 일이다. 딱히 서두를 일도, 급히 가야할 곳도 없으니 이곳에서 봄날을 혼자 즐기리라.

 

 

이곳 평야를 흔히 예당평야로 부른다. 아직 보리가 덜 폈지만 오월이 오면 이곳은 황금빛 들판이 된다.

 

 

이곳 조성과 득량 일대의 들판은 우리나라에서 보리 생산량이 가장 높은 것 중의 하나로 꼽힌다.

 

 

봄볕 넘치는 날, 싱그러운 남도의 청보리밭에서 언제 올지 모를 기차를 기다리는 일은 하염없는 나른한 일이다.

 

 

 

추천은 새로운 여행의 시작, 오른쪽 '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