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집 기행

양반가의 기품이 있는 정여창 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솟을 대문

함양은 지리산과 덕유산에 둘러싸여 산천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좌안동 우함양'이라 불릴 정도로 뼈대 있는 고장이다. 우함양의 기틀을 잡은 분이 바로 '정여창'이고 그의 고택은 지금도 그 당당한 기품이 서려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솟을대문에 걸려 있는 다섯 개의 정려패

정여창(1450~1504)은 조선 성종 때의 대학자이다. 김굉필, 조광조, 이언적, 이황과 함께 조선 성리학사의 5현으로 추앙되고 있다. 어릴 때의 이름이 백욱이었는데, 중국 사신이 어린 그를 보고 아버지에게 이르기를 "아이가 커면 집을 크게 번창하게 할 것이니 이름을 여창(汝昌)이라 지어라"고 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채 너른 마당의 돌축대 위에 높직이 올라앉아 있어 양반가의 기품과 권위가 드러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채 내부 사랑방과 대청으로 구분되어 있다. 기둥과 부재들이 굵고 우람하여 당당하다. 벽면의 '충효절의' 등 크고 힘있는 글씨가 호방하다.

조선 중기 양반가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이 고택은 함양군 지곡면 개평마을에 있다. 안의에서 함양으로 가는 구불구불 산길이 끝나고 눈 앞에 제법 너른 들판이 펼쳐친 곳이 개평이다. 마을 생김새가 댓잎 4개가 붙어 있는 개자 형상이라 그렇게 불리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채 대청에서 본 노송과 석가산

마을에 들어서면 고래등같은 기와집이 즐비하다. 근래에 들어 마을 곳곳이 단장을 하고 있어 예전의 호젓한 맛은 없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마을이 배의 형국이여서 우물을 파지 않았는데, 일제 때 초등학교를 지으면서 우물을 파고 난 뒤 마을이 점차 기울기 시작했다고 한다. 지금도 그 우물자리를 표시하기 위한 종바위鐘巖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여창 고택은 그가 죽은 후 선조 무렵(1570년대)에 지어졌다. 3,000여 평의 너른 대지에 솟을대문, 행랑채, 사랑채, 안사랑채, 별당, 안채, 사당, 곳간 등이 샛담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년 전 겨울에 찍은 석가산과 사랑채(아래 사진) 예전에는 샛담이 없었으나 근래에 고증을 통해 복원을 하였다. 담장의 복원비만 3,000여 만원이 들 정도로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종부의 이야기에 따르면 담장 사이의 출입문 폭이 조금 차이가 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솟을대문에는 5개의 충신, 효자의 정려패가 걸려 있다.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사랑채가 너른 바깥마당의 돌축대 위에 도도하게 올라앉아 있다. 양반가의 기품과 권위를 잘 살린 건축물이다. 사랑채 마당에는 돌을 쌓아 갖은 화초를 심은 석가산이 있다. 족히 수백년은 됨직한 노송 한 그루가 사랑채의 오랜 연륜과 퍽이나 어울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채의 소변기 통나무를 깎아 만들었다.

사랑채 옆의 일각문을 거쳐 또 하나의 문인 중문을 통과해야 안채에 이른다. 안채는 일자형으로 남향이다. 햇빛이 잘 들어 밝은 안채 영역은 경북지방의 폐쇄적인 공간과는 달리 개방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에는 안채 마당에 자그마한 화단이 조성되어 있었는데. 오늘 다시 와보니 없어졌다. 최근 복원을 하면서 없앤건지는 모르겠다. 화단이 있을 때에는 아기자기한 맛은 있으나 비좁은 느낌이었고, 지금은 안마당이 시원스럽지만 약간은 휑한 느낌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채 남향으로 개방적이다. 햇빛이 잘 들어 밝고 화사하다. 예전에 있던 조그마한 화단이 최근에 없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채는 사랑채보다 약 300년 앞서 지었다고 한다. 청하현감을 지낸 이 집의 선조가 중건하였다고 한다. 안채는  군더더기 하나 없이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을 풍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왕이면 마을을 한 바퀴 둘러 보는 게 좋다. 마을 한 켠을 흐르는 개울은 수십 그루의 노송이 있어 예스러움을 더해준다. 인근 수동면 원평리에는 정여창의 학문과 덕을 기리기 위한 남계서원이 있다. 정여창의 묘소는 서원 뒤 하동 정씨 묘지공원에 있다.

스크랩 하기 (http://blog.daum.net/jong5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