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여행/테마가 있는 여행

불에 탄 일출명소 향일암, 사진으로 다시 보니


 

에 탄 전남 여수 향일암, 사진으로 다시 보니


 

해돋이 행사를 10여 일 앞둔 20일 새벽 향일암에 화재가 났다. 우리나라 4대 관음 도량 중의 하나인 향일암은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전국적인 명소였다. 아직 화재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국과수에서 정밀 검사를 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자는 화재가 나기 전 향일암을 다섯 차례나 찾은 적이 있었다. 최근에도 지난 8월에 찾은 적이 있는데 온통 금칠을 한 향일암의 모습에 씁쓸하기 짝이 없었던 기억이 난다. 그 씁쓸함은 이 참혹함에 비해서는 아무 것도 아니지만 말이다. 이제는 옛 모습을 볼 수 없는 향일암, 아쉬운 마음에 지난 사진들을 다시 들추어 보았다.


 

향일암은 원효스님이 수도했다고 전해지는 곳이다. 낙산사 홍련암, 석모도 보문사, 금산 보리암과 더불어 이곳은 관음도량으로 그 명성을 같이하고 있다. 관음전 옆에는 뿌리가 붙은 연리근인 동백나무가 있는데 이번 화마를 피했는지 궁금하다.


 

지금은 향일암으로 더 많이 부르지만 원래는 영구암이었다. 영구암으로 불린 연유는 암자가 들어선 자리의 지형에서 비롯되었다. 절에서 금오산에 이르는 이 일대의 바위들에는 거북이 등처럼 갈라진 줄무늬가 드러나 있다.


 
암자가 들어선 자리는 거북이 등이고 암자 뒤의 바위들은 책 무더기에 해당하고 임포마을 쪽은 거북이 머리처럼 보인다. 이 형세는 거북이가 불경을 등에 지고 바다로 헤엄쳐 들어가는 모습이라고 한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에 '일본을 바라보자'라는 뜻의 향일암이라 강제로 부르게 하여 널리 쓰였다고 한다. 또는 망망대해의 바다 위에 떠오르는 해돋이가 장관이라 그렇게 불렸다고도 한다. 아무래도 영구암이라고 다시 부르는 게 지형상이나 역사적으로도 올바른 게 아닌가 싶다


 
 

아쉽게도 불에 탄 향일암의 대웅전과 종각 등에는 스프링클러와 경보를 울리는 화재 감지기가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옥외 소화전도 없었다고 하니 어찌 보면 인재라고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가 나기 전, 그대로 두었으면 더욱 좋았을 건물에 금칠을 하는데 7억이라는 돈이 들어간 데 비해 화재에 대한 대비는 왜 그리 늦었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다만 도비 지원을 받아 스프링클러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었고 100톤짜리 물탱크를 만들고 화재감지기를 설치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천령의 여행이야기에 공감하시면 구독+해 주세요

바람이 소리를 만나니 바람에 손을 씻다. 김천령  (http://blog.daum.net/jong5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