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사에 머물다

매력적인 숲길, 5대적멸보궁 법흥사




매력적인 숲길, 5대 적멸보궁 영월 법흥사를 가다

법흥사 가는 길은 수려하다. 울창한 숲이 있고 물이 맑은 이곳에는 주천강이 흐른다. 옛날 술이 솟았다는 술샘 이야기가 전해지는 주천강에는 깨끗하고 잔잔한 물이 흐른다. 신선이 노닐었다는 무릉리에서 더 깊숙이 들어가면 절골이다. 이 골짜기에 법흥사가 있다.

법흥사 가는 길의 주천강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원주 적악산(치악산) 동북쪽에 있는 사자산은 수석이 삼십 리에 뻗쳐 있으며, 주천강의 근원이 여기이다. 남쪽에 있는 도화동과 무릉동도 아울러 계곡의 경치가 아주 훌륭하다. 또 복지라 부르는데 참으로 속세를 피해서 살 만한 지역이다.”라고 하였다. 예나 지금이나 이곳의 풍광이 수려하다.


법흥사가 있는 사자산은 횡성과 평창, 영월의 경계에 있다. 산삼과 옻나무, 진흙과 꿀 등 ‘네 가지 재물이 있는 산’이라 하여 사재산으로 불리기도 했던 사자산의 봉우리들이 법흥사를 둘러싸고 있다.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돌아와 오대산 상원사, 태백산 정암사, 영취산 통도사, 설악산 봉정암 등에 부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마지막으로 영월에 법흥사를 창건하여 역시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흥녕사라고 이름 붙였다고 한다.

                                        적멸보궁 가는 소나무숲길

그 후 쌍봉사를 창건하여 선문을 크게 일으킨 철감선사 도윤에게 가르침을 받은 징효대사 절중이 헌강왕 때 중창하여 구산선문 중 중 사자산문의 중심 도량으로 삼았다. 고려 혜종 1년인 944년에 중건되었으나 후에 큰불이 나서 천년 가까이 명맥만 이어오다가 1902년 비구니 대원각이 중건하면서 법흥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선원

산중치고는 제법 너른 터에 자리한 법흥사에 들어서면 전각 몇 채와 숲속에 징효대사 부도와 부도비가 보인다. 비신 일부에 약간의 손상이 있지만 보존상태가 양호한 부도비와 경쾌한 느낌을 주는 부도는 세월의 흔적을 무색하게 한다.

적멸보궁

법흥사에서 가장 매력적인 길은 적멸보궁 가는 길이다. 길지 않은 길이지만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소나무 숲을 걷노라면 천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는 느낌이다. 그 상쾌함이야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진신사리를 봉안했다는 사리탑과 토굴, 아래 조각은 조악하기 그지 없다.

숲길이 끝나는 곳에 선원이 있다. 적멸보궁은 여기에서 다시 산으로 난 오솔길을 올라야 한다. 산을 에둘러가다 보면 숲 사이로 서기를 품은 사자산의 봉우리들이 얼핏얼핏 모습을 드러낸다.


층계를 올라서면 너른 절마당 깊숙이 자리한 적멸보궁이 웅장한 산악의 맛을 내는 사자산을 배경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적멸보궁 안에는 불상이 없다.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봉안했다는 사리탑이 건물 뒤에 있기 때문이다.

징효대사 부도와 부도비

법당을 돌아 뒤로 가면 사리탑과 토굴이 보인다. 특히 눈길을 끄는 건 무덤 모양의 토굴이다. 자장율사가 수도하던 곳이라고 전해진다. 토굴 주변에 석축을 쌓고 흙으로 위를 덮었다. 입구가 좁아 사람이 드나들 수 없어 보이지만 내부는 높이 160cm, 길이 150cm, 너비 190cm 정도 되는 넓은 공간이다.

                                        징효대사 부도비

사리탑과 토굴은 현재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다만 사리탑에 진신사리가 있는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름을 알 수 없는 어느 스님의 부도라는 주장도 있다. 자장율사가 진신사리의 영원한 보존을 위해 이곳 부도가 아닌 사자산 어딘가에 진신사리를 숨겨두고 적멸보궁을 지었다는 이야기가 이를 뒷받침해준다.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사리탑 진신사리의 진위야 어쨌든 간에 법흥사는 나말여초 구산선문 사자산문의 중심도량이었고, 오늘날 한국의 5대 적멸보궁으로 대표적인 불교성지이다. 법흥사 주변의 울창한 금강송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푸르리라.



김천령의 여행이야기에 공감하시면 구독+해 주세요
▒ 김천령의 지역별 여행지 보기  (http://blog.daum.net/jong5629)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김천령의 풍경이 있는 한국기행]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