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물고 싶다

시골버스 타고 간 하동 평사리 들녘 풍경

 

 

 

 

시골버스 타고 간 하동 평사리 들녘 풍경

- 평사리에 가거들랑 한산사 산신각 댓돌에 앉아 풍경소리를 들어보라.

 

 

10시 17분, 하동역에 도착했다. 봄이면 역사가 온통 벚꽃으로 뒤덮이는 하동역은 한산했다. 철로변에 무더기로 피어난 코스모스가 가을빛에 하늘거린다.

 

 

오늘은 하동 오일장, 2일과 7일에 열리는 하동 오일장은 섬진강을 건너 전라도와 경상도가 만나는 날이다.

 

 

하동시장에 들러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다 12시 40분 쌍계사 가는 버스에 올랐다.

 

 

터미널의 승객이라고는 노인들뿐이었다. 촌로들은 잘 들리지 않는 탓에 몇 차례 언성을 올리고 서야 버스에 오를 수 있었다.

 

 

오늘은 악양 평사리를 갈 작정이다. 꽃잎 흐드러지는 봄의 왈츠는 없을지언정 가을이 깊어가는 소리쯤은 들을 수 있겠다 싶어서다.

 

 

섬진강을 옆구리에 끼고 달리던 버스는 어느새 악양 들판으로 들어섰다. 들판은 황금빛이고 산기슭 마을에는 붉은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었다. 악양의 특산물 대봉감이었다.

 

 

강에서 안으로 푹 휜 악양 들판을 에두르던 버스가 악양면 소재지인 정서리에 섰다. 이곳에서 걷기로 했다. 입석마을쯤에서 내려 봉대마을을 지나 한산사로 향했다.

 

 

길가에는 둘레길을 알리는 표지목이 곳곳에 서 있었다. 멀리 부부송이 보인다. 소설이 현실이 된 평사리에서 이 부부송은 이젠 서희와 길상의 나무가 되었다.

 

 

봄에는 자줏빛 자운영이 온 들판을 뒤덮더니만 오늘은 분홍색, 하얀색의 코스모스가 황금들판의 가장자리를 메운다.

 

 

 

 

평사리를 멀찌감치 두고 한산사 가는 길을 잡았다. 자가용이면 5분이면 갈 거리를 걸어가니 길은 쉬이 끝나지 않는다.

 

 

아직은 볕이 강해 땀이 주르륵 흘러내린다. 도로 한쪽으로탈곡을 한 벼가 널려 있다. 부지런히 당그레질을 하는 농부의 손이 바쁘다.

 

 

한 삼십여 분 지났을까. 전망대가 보였다. 이곳에선 부부송을 가운뎃점으로 하여 악양 들판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금은 번듯한 전망대가 있어 가릴 것 없이 탁 트인 시야가 시원하다.

 

 

세 차례의 태풍이 지났음에도 들판은 황금빛이다. 그 속이야 검게 타들었겠지만 그래도 가을이라 매번 그랬던 것처럼 제빛을 내고 있었다.

 

 

강의 동쪽에 있어 '하동'이라 불리는 고을에 있는 이 악양은 중국의 지명을 본떠 붙여진 이름이다.

 

 

들판 한쪽으로 동정호가 보인다. 소정방이 중국의 동정호와 비슷하다 하여 이름 붙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팔경의 시초라 일컫는 '소상팔경'에 동정호와 악양루를 빼고 이를 수 있음이랴.

 

 

한산사에 올랐다. 전망대 바로 뒤에 있음에도 이곳은 찾는 이가 없다. 고소산성은 아니 오르더라도 한산사에는 꼭 가볼 일이다. 한산사 산신각 댓돌에 앉아 풍경소리를 들어보라. 악양 너른 들판과 능선물결, 굽이치는 섬진강을 내려다보며 풍경소리에 깊이 침잠해보라.

 

 

 

                         추천은 새로운 여행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