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味학

깔끔하고 분위기 있는 신라의 밥상, 라선재

 

 

 

 

깔끔하고 분위기 있는 신라의 밥상, 라선재

 

 

흔히들 말하는 그런 맛집은 아니다. 그냥 한번쯤 들를 만한 집이다. 한정식집이야 전국 어디를 가도 있는 요즈음, 여행지에서 조금은 색다른 그 지역의 음식을 맛보는 것도 분명 즐거운 일일 것이다.

 

 

라선재, 이름에서부터 신라의 향기가 느껴진다. 보문단지에 있는 라선재는 복잡한 도시의 여느 식당과는 달리 한적하고 분위기 있는 한식전문점이다.

 

 

홀로 들어가는 출입문부터 색다른 느낌... 한옥에서 흔히 보는 불발기창과 빗살(교살)창으로 멋을 냈다.

 

 

깔끔한 실내 인테리어에 각종 그릇들을 전시해두어 보는 눈이 호사스럽다.

 

 

식탁 위에는 유기로 만든 수저와 예쁜 그릇들이 놓여 있고...

 

 

매실소스를 쓴 연근샐러드를 시작으로 음식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곳의 음식은 제가 먹은 점심특선(6두품)을 제외하곤 모두 코스요리입니다. 샐러드는 역시나 상큼하네요.

 

 

다음은 황기녹두죽, 삼계탕처럼 푹 고인 닭고기와 걸쭉한 국물에 비해 맛은 의외로 담백합니다.

 

 

우엉들깨탕, 이게 참 맛있더군요. 날씨가 춥다보니 뜨끈뜨끈한 국물과 들깨탕이 속을 따뜻하게 데우고 든든하게 했습니다.

 

 

사진이 흔들렸네요. 새로 구입한 폰에 적응을 못해서리... 송이콩불고기는 담백하니 씹는 맛이 고소했습니다.

 

 

약선쌀튀김은 표고버섯과 단호박, 대추를 튀겼습니다. 소화를 돕기 위해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썼다고 하네요. 음~ 조청에 찍어 먹으니 바스락 바스락

 

 

콩과인 파고지와 돼지고기 갈은 것, 두부를 잘 으깨어 만든 파고지두부선... 대추와 호박씨로 꽃과 꽃잎을 만들었다. 약간 탑탑하기도 하나 몸에는 좋은 느낌....

 

 

대개의 고급한정식집이 그렇듯 이 집에서도 음식의 이름과 재료, 만드는 방법 등을 간단히 설명해 주어 음식을 이해하고 제대로 맛보는데 도움을 줬다.

 

 

점심특선의 코스요리는 여기서 끝이 나고 개인 밥상이 나왔다.  소반에 내어온 놋그릇들이 참 예쁘다. 매실차도 같이...

 

 

반찬이야 그럭저럭...

 

 

그릇 뚜껑을 열 지어 늘어놓으니 이것도 볼 만하네.

 

 

라선재라고 적고 병풍을 두른 이곳은 연회를 할 때 무대로 사용하는 곳이란다. 이 집 최고의 요리 이사금(130000원)을 주문하면 이곳에서 국악 공연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마침 점심시간이 조금 지난 뒤라 종업원이 식당 이곳저곳을 소개해 주었다.

 

 

점심시간은 11시 30분에서 14시까지다. 점심특선은 이 시간 안에 가능한데 6두품으로 13000원이다. 그 외에는 사전예약제이며 6두품(저녁) 22000원, 진골 33000원, 성골 55000원, 이사금이 132000원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다. 식사에 신분을 드러내는 용어를 쓰는 게 좀 그렇긴 하죠. 그냥 신라의 특색을 강조하려다 보니 생긴 현상이라 여기고...

 

최고 비싼 이사금은 9가지 진귀한 구진미로 구성된 건강 음식의 진수라고 하는데 그 가격이 만만히 않다. 종업원의 이야기대로라면 주요 손님들은 단체라고 한다. 국악 공연을 곁들여 하기 때문에 사전예약이 필수인데다 룸이 하나밖에 없어 그 룸이 먼저 예약되면 홀을 통째로 대여해 준다고 했다.

 

 

복도도 이처럼 전통 생활용품으로 꾸며져 있다.

 

 

 

식사를 할 수 있는 홀 외에 룸이 하나 있다. 사전에 예약만 하면 가능하다고 한다.

 

 

한국역사문화음식학교와 함께 있어 휴게 공간도 별도로 있다.

 

 

조용하고 한적하여 식사 후에는 뜰을 거닐기도...

 

 

신라전통음식관임을 표방하며 생긴 라선재에선 음식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고 한다. 한국역사문화음식학교가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선 개발한 신라 약선 요리를 보급하기 위해 로컬 푸드와 천연 '약념(藥念)'을 사용하는 것을 표방하고 있다.

 

* 위 사진들은 폰 촬영입니다. 얼마 전에 구입한 폰이라 미숙한 점 양해 바랍니다.

 

                   추천은 새로운 여행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