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성곽

남한강의 요새, 파사산성을 가다.



 

남한강의 요새, 파사산성을 가다.


  잡풀에 덮인 무너진 성벽

 여주에서 남한강을 따라가면 막국수로 유명한 천서리가 나온다. 천서리에서 강을 건너면 이포나루가 있다. 지금은 번듯한 큰 다리가 놓여 옛 포구의 정취를 찾을 수 없지만 한때는 한양과 강원도를 잇는 번화한 나루였다.


 

 세조 2년인 1456년에 폐위된 단종이 한양의 광진나루에서 뱃길을 따라 강원도 영월땅으로 유배를 가던 중 이곳 이포나루에서 잠시 내려 눈물을 흘렀다. 그때 단종이 물을 마셨다는 우물 어수정이 이곳과 가까운 대신면에 있다고 한다.


 

 일제시대에는 여주와 양평의 엄청난 곡물들이 이포나루를 거쳐 인천으로 운반되기도 하였다. 이포나루의 옛 영화와 한스러움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지금은 나루에 대한 먼 기억만이 희미하게 남을 뿐이다.


 

 천서리에서 보면 마을 뒤쪽으로 나지막한 야산이 하나 보인다. 해발230m에 불과한 천서리 파사산이다. 마을 이름은 남한강 서쪽에 있어 천서리라 불렀겠지만 파사산의 유래는 몇 가지로 나뉘어 진다.


  다리 왼쪽이 이포나루터이다.

 먼 옛날 파사국의 자리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신라의 5대왕인 파사왕 때 성을 쌓아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파사왕 때 성에 관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남녀 두 장군이 내기를 하였는데 남장군은 나막신을 신고 중국을 다녀오고, 여장군은 파사산성을 쌓기로 하였다. 여장군이 성을 채 쌓기도 전에 남장군이 중국에 다녀왔고 여장군은 개군면 석장리까지 가서 돌을 치마폭에 담아오던 중 이 소식을 듣고 놀라 치마폭이 찢어지면서 돌이 떨어져서 마을에 돌담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때문에 파사산성은 미완성상태라는 이야기이다.


  복원된 동문 성벽 일대

 마을에서 보면 한낱 야산에 불과한 이곳에 왜 산성을 만들었을까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그러나 마을 뒤 급경사인 산길을 오르면서 그 의문은 점점 풀리기 시작해서 성벽 위에 서면 산성이 있는 자리가 얼마나 뛰어난 요새인지를 금방 알 수가 있다.


  멀리 여주가 보인다.

 여주, 이천, 양평이 한눈에 들어오고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이 일대가 곡창지대인 만큼 군량의 확보도 유리했을 것이다. 강의 상류 쪽으로는 충주와 문경새재까지 이르고, 하류 쪽으로는 한양을 거쳐 서해로 빠질 수 있는 사통팔달의 요지인 셈이다.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

 성의 둘레는 943m이다. 복원된 동문 일대를 제외하고는 잡풀이 무성하지만 앞으로 전 구간을 복원한다고 하니 이 지역의 명소가 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성벽 위를 한 바퀴 걷노라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점점 펼쳐지는 산 능선과 황금벌판, 유장한 남한강 풍경은 황홀한 노을이라도 있다면 남한강 최고의 풍광이라는 찬사도 아깝지 않을 정도이다. 파사산성은 사적 제251호로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천서리에 있다.



바람이 소리를 만나니 바람에 손을 씻다. 김천령  (http://blog.daum.net/jong5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