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달을 당겨' 밤늦게 까지 싸우다.
황산에서 대승을 거둔 이성계가 도주하는 왜구를 섬멸하고자 하였으나 날이 저물자 달을 당겨 싸웠다는 데서 유래한 지명이 바로 '인월引月'이다. 왜구를 끝내 물리치겠다는 이성계의 결연한 의지가 엿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바위 남천변에 있다. 황산대첩 당시 섬멸당한 왜구들이 흘린 피가 바위를 붉게 물들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지금도 바위는 붉은색을 띄고 있으며 바위 홈에 담긴 물도 피처럼 붉다. 돌의 성분을 따지는 날카로움보다 수난과 자부심의 우리역사를 되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하겠다.

고려 말은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으로 어수선하였다. 남방 지리산에 왜구가 들끓게 되자 우왕 6년인 1380년에 나라에서는 가는 곳마다 전승을 했던 이성계를 왜구 토벌에 나서게 하였다. 이 때가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기 8년 전이었다. 이성계는 지금의 운봉면 화수리 황산일대에서 왜구를 섬멸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지발도가 이끄는 3천여 명의 왜구를 10배나 적은 군사로 물리쳤으니 이후 이성계의 입지는 굳어질 수 밖에 없었다. 이 승리로 인하여 조정에서는 왜구에 대해 적극적인 공세를 취할 수 있었다. 선조 10년인 1577년에  전라도 관찰사 박계현이 태조 이성계의 황산이 잊혀짐을 염려하여 비석을 세울 것을 청하여 황산대첩비가 건립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휘각 이성계가 승리를 기념하여 바위면에 자기의 이름과 장수들의 이름을 새겨 놓았다.

이 황산대첩은 최영장군의 홍산대첩과 더불어 여말 왜구와 싸워 승리한 2대 대첩으로 기록된다. 황산대첩비는 일제말 조선총독부에 의해 철저히 파괴되었다. 패망을 앞둔 조선총독부는 반시국적인 고적들을 철거 또는 파괴해도 좋다는 비밀문서를 각 도 경찰부장들에게 보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휘각의 글씨는 일제가 정으로 쪼아 읽지 못하게 하였다.

일제는 권율장군의 행주전승비, 사명대사비, 명량대첩비, 김시민전승비 등 주로 일제가 감추고 싶었던 패전기록을 파괴하였다. 당시 조선총독부는 " 황산대첩비는 학술적 사료로 보존해야 하나, 국민사상 통일에 지장이 있는 바 서울로 수송하기는 곤란하니 그 처분을 관할 경찰당국에 일임한다"고 하였다. 이에 황산대첩비는 폭파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비각의 비신 일제의 파괴로 비신이 동강았을 뿐만 아니라 글자마저 읽을 수 없다.

현재 파손된 비신은 파비각 안에 있다. 일제의 만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비신에 새겨진 글자마저 읽지 못하도록 긁어놓았다. 또한 이성계가 황산대첩의 승전을 기리고자 바위면에 자기 이름과 장수들의 이름을 새겨 놓았는데, 일제는 정으로 그것을 쪼아 읽지 못하게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리산 북쪽을 아무말없이 흐르는 남천에는 오늘도 왜구의 피가 흐르듯 붉게 물든 피바위가 있다.

대마도 왜구의 역사 보러 가기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981674)

스크랩과 보다 많은 여행기는
Daum 블로그(
http://blog.daum.net/jong5629)를 참고하세요.
Posted by 김천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08.05.02 11:50 [ ADDR : EDIT/ DEL : REPLY ]
  2. 단풍

    아직도 아물지않는 상처가 곳곳에 피를 흘리며 상존하는데
    이나라 대통령이란 자기 혼자 용서했다며 모든건 과거지사랍니다...
    또 일재강점기의 친일 부역자들 명단공개에 있어
    자칭 지식인이란자가 민족이란 개념적 성립이 어렵기떄문에
    한 국가였던 일본에게 부역한 사실이 흠이 될수없다 하였읍니다...
    이런것들이 이나라의 지도층이란 작자들입니다...
    국민이 건강하고 똑똑하고 선거참여가 높기를 그들은 바라지 않습니다...
    나라가 부강하기도 바라지 않습니다...
    통일도 바라지 않습니다...
    그들은 적당히 그저 그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길 바랄뿐입니다...
    여러분 특히 지방에 계신 장,노년분들 자식들을 위해
    조중동 같은 찌라시는 당장 휴지통에 버리고
    눈뜨고 귀열고 세상을 바로 보시기바랍니다...
    제발 부탁입니다...

    2008.05.02 22: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잘 봤습니다.
    대통령이 국민들이 일본을 용서했다더군요. 저는 안했는데 누가 했을까요.

    2008.05.03 05: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gm

    좀 다른 이야기지만 이성계니 뭐 하는 역사적 관점이 마음에 안듭니다. 싸운건 일반 병사,일반 백성들이지 이성계 같은 관료들이 아닙니다. 마치 이성계 같은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것 없는 관료들이 모든걸 했다는 듯한 영웅주의적 역사관이 문제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나라에 영웅은 백성들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백성들을 착취하며 안녕을 누리던 자들 뿐이었죠.

    2008.05.03 09: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역사공부

    수험역사 공부하다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황산대첩비말고도 다른 비석도 많이 파괴했었군요ㅠㅠ도망가려면 곱게 자기들 나라로 갈 것이지 정으로 쪼았다는 글에 눈물이 핑돌아요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음에 남원 운봉으로 역사기행도 가보고 싶어졌어요.

    2018.11.08 02: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