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옆 박물관2015.12.01 14:31

 

 

 

 

 

 

정말 인상적인 국립중앙박물관의 야외전시

- 국보와 보물들로 가득,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

 

사실 국립중앙박물관은 며칠이 걸려야 유물들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에 갈 때마다 쉽게 지치는 몸과 마음을 달래려 애쓰지만 기껏해야 하루를 넘기지 못한다. 그만큼 찬찬히 볼 유물이 많다. 그러다 보니 정작 야외에 있는 유물은 매번 빠뜨리곤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야외전시장(박물관에서는 야외정원이라 했다)을 먼저 둘러보기로 작정했다. 야외정원에서는 석탑, 석등, 등의 다양한 석조 유물들을 만날 수 있었다.

 

 

놀랍게도 야외정원의 유물들이 거의 국보와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박물관의 안내를 빌리자면 ‘우리나라 최초의 팔각 집 모양의 승탑인 염거화상탑(국보 104호)을 비롯하여, 고려 태조 왕건이 가장 공을 들여세운 흥법사 진공대사탑과 석관(보물 365호), 개성에서 옮겨온 것으로 고려 석탑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남계원(국보 100호)과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종으로 알려진 보신각종(보물2호) 등은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전시 문화재의 백미로 손꼽히고 있습니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럼, 오늘은 우선 승탑과 탑비, 석등을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 한눈에 봐도 걸작인 승탑 한 기가 제일 먼저 나타난다. 염거화상 승탑이다. 이 승탑은 탑의 내력을 기록한 탑지(塔誌)가 남아 있어 승탑의 주인공과 만들어진 연대를 알 수 있다. 통일신라 구산선문의 하나인 가지산문의 제2대 선사인 염거화상(?~844)을 위해 만든 승탑이다. 팔각의 집 모양에 사천왕 등의 화려한 부조상을 새겼다. 강원도 원주 흥법사 터에 있었고 국보 104호이다.

 

 

 

봉림사 진경대사 보월능공탑은 통일 신라 말기의 고승인 진경대사 심희(855~923)의 승탑이다. 구산선문 중의 하나인 봉림산문 창원 봉림사 터에 있었다. 보물 362호이다. 팔각 집 모양에 날씬한 몸체인데, 전체적으로 장식을 절제하고 있지만 기단부에 북 모양 중대석에는 꽃띠를 두르는 등 변화를 시도한 조형적 특징을 보인다.

 

 

▲▼ 보리사 대경대사 현기탑비는 성주산문의 대경대사 여엄(862~930)의 업적을 기록한 비석이다. 대사가 입적한 지 9년이 지난 939년(고려 태조 22년)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머릿돌(이수)의 용과 구름 조각이 매우 생동감 넘친다. 경기도 양평 보리사 터에 있었다. 보물 361호이다.

 

 

 

흥법사 진공대사 탑과 석관이다. 이 승탑은 신라 신덕왕과 고려 태조의 왕사를 지낸 진공대사 충담(869~940)의 승탑이다. 역시 팔각 집 모양이지만 원통 모양의 중대석에 화려한 구름과 용무늬가 조각되어 있어 인상적이다. 특이한 것은 석등 앞에 놓인 석관인데, 이 석관을 통해 고승의 시신을 화장뿐만 아니라 매장도 했음을 알 수 있다. 강원 원주 흥법사 터에 있었으며 보물 365호이다.

 

 

▲▼ 거돈사 원공국사 승묘탑은 원공국사 지종(930~1018)의 승탑이다. 이 승탑이 있었던 강원도 원주 거돈사 터에는 이 승탑과 짝을 이루던 탑비가 남아 있다.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승탑 양식으로 균형 잡힌 팔각의 형태에 사천왕, 팔부중 등의 부조상을 새겼다. 탑신 정면 문 위에 탑 이름이 새겨져 있고, 탑신에 꽃띠 장식을 한 것 등은 고려시대의 양식이 도입된 것이다. 보물 190호이다.

 

 

 

▲▼ 현화사 석등은 1020년(고려 현종 10년)에 개성 현화사에 세운 석등이다. 규모가 제법 큰데, 당시 국가 대찰이었던 현화사의 명성을 짐작할 수 있다. 대개 화사석(불발기집)이 팔각 모양이 많은데 비해, 이 석등은 사각이며 화창(불빛 창)도 별도로 없이 탁 트여 있다. 석등 앞에 놓인 배례석은 공양 가운데 으뜸으로 치는 '등공양'을 할 때 예를 갖추기 위해 만든 것이다.

 

 

 

나주 석문 석등은 긴 팔각기둥의 간주석과 그 위아래에 장식한 연꽃이 인상적이다. 간주석에는 1093년(고려 선종 10년)에 만들어졌다는 글이 있다. 화사석(불발기집)은 원래 파손되어 없었으나, 1929년 나주에서 경복궁으로 옮기면서 새로 만들었다고 한다. 꼭대기 장식도 새로 만든 것이라고 한다. 보물 364호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 | 국립중앙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김천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야외정원에..정교한 보물들이 있군요.
    잘 보고갑니다.

    2015.12.03 05: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