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과 사람

광주의 오미, 송정떡갈비의 유혹과 송정오일장의 '깜놀' 국밥들

 

 

 

광주의 ‘오미(五味)’, 송정떡갈비와 송정오일장의 '깜놀' 국밥들

 

흔히 광주의 ‘오미(五味)’로 꼽는 음식이 있다. 광주한정식, 지산유원지 보리밥, 광주김치, 광주오리탕, 송정리떡갈비가 그것이다. 경전선의 종착역 광주송정역에서 내려 가까운 ‘송정리 향토 떡갈비거리’를 찾았다.

 

 

광산구청 주위로 떡갈비거리가 들어선 것은 30여 년 전이라고 한다. 이젠 하루에 수천 명이 찾는 소문난 거리가 됐다. 골목을 따라 죽 늘어선 떡갈비 음식점들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소문난 집들이다. 어느 집이든 방송에 소개가 안 된 집이 없을 정도로 저마다 요란한 간판을 내걸고 있다.

 

 

인절미 떡처럼 네모지게 만든 이곳의 떡갈비는 술안주 겸 별미로 사랑을 받고 있다. 갈비살에 여러 부위의 고깃살을 섞어 다진 다음 마늘, 생강, 참기름 등 갖은 양념을 발라 숯불에 구워낸 떡갈비의 구수한 냄새는 절로 발길을 멈추게 한다. 먹기도 편할뿐더러 부드러운 고기에 양념까지 배어 더할 나위 없이 맛있단다.

 

 

덤으로 소뼈와 무를 넣고 푹 고아낸 뼈 국물을 무한정 내어주니 그 인심 또한 넉넉하다. 거리 양쪽에는 떡갈비 식당들이 빼곡 차 있고 평일인데도 연신 식당을 들락거리는 손님들로 분주하기 이를 데 없다.

 

 

 

떡갈비 거리에서 조금만 내려가면 송정오일장과 송정매일시장 입간판이 나란히 서 있다. 다음날 아침 이곳을 찾았을 때는 이른 아침이어서 그런지 점포들은 거의 문이 닫혀 있었고 국밥집 서너 군데만 문이 열려 있었다.

 

 

 

이곳에는 국밥집이 즐비하다. 2년 전 이곳에 왔을 때, 수많은 국밥 이름을 보고 놀란 적이 있었다. ‘장터국밥·머리국밥·내장국밥·순대국밥·콩나물국밥·선지국밥·암뽕국밥·새끼보국밥·특국밥·살코기국밥….’ 그중 여행자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새끼보국밥’은 알고 봤더니 돼지가 새끼를 낳을 때 나오는 태반과 탯줄로 만든 국밥이었다.

 

 

 

3일과 8일에 열리는 송정오일장은 1920년대까지만 해도 광주에서 가장 큰 시장이었다. 예전에 함평, 영광, 나주, 목포에서 몰려든 상인들과 장보러온 사람들로 붐볐던 전남 서남부지역의 중심상권으로 우시장이 유명했다. 지금은 156칸의 장목을 새로 마련하여 옛 영화를 되찾으려 하고 있다.

 

 

장 한쪽 우체국 앞에는 이곳 출신 국창 임방울 선생의 동상이 서 있었다.

 

 

길 건너에는 시장이 하나 더 있는데 송정역전매일시장이다. 역 앞 시장이라서 그런지 앙증맞을 정도로 작은 시장을 둘러보는 일은 싱겁게 끝나고 말았다.